부동산 뉴스는 언제나 뜨거운 주제이다.
사실 인간의 욕구 혹 욕망중에서 물욕.. 즉 돈에 대한 욕심이 크다.
현재 한국의 부동산 문제는 거주의 문제가 아니라 투자의 영역이 더 강한 듯하다.
이러한 욕망으로 인하여 언제나 거래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거 같다.
뉴스를 보다 보면 심심찮게 전세 사기에 관련해서 어느 지역에서 전세 사기가 발생했다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사실 뉴스에 보도하지 않은 것까지 하면 이보다 훨씬 많은 경우가 있을 듯하다.
그럼 어떻게 하면 빌라 전세 사기를 피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전세 사기를 하겠다고 마음먹은 사기꾼을 만나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왜냐하면 마음먹고 사기를 치겠다고 덤비는 사기꾼을 가려내기란 정말 일반인 입장에서는 정말 불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부동산에 거액의 중개 수수료를 내고도 사기 부동산 중개 업자랑 단합하여 사기를 치는 경우는 어찌 피한단 말인가?
1. 믿을 만한 부동산 공인중개사를 만나야 한다.
그 지역에서 오래 한 부동산을 방문하다.
네이버맵이나 카카오맵의 로드뷰를 보면 대략적으로 그 부동산이 언제부터 영업을 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신축을 계약할 때는 조심하여한다.
신축 빌라의 경우 현재 시세를 정확히 알기가 힘들다.
뭐 주인이 엄청난 자산가이며 여기 말고도 여러 건물들이 많다며, 이 정도 대출은 문제없다는 소리는 다시 한번 심사 숙고하고 따져보자.
3. 다른 빌라보다 현저히 저렴한 물건은 거의 없다.
싸고 좋은 물건은 없으며 싸고 문제 있는 물건은 많이 있다.
가격이 결정되는 것은 분명히 그 원인이 있다.
이런 경우 중개인의 말을 100% 믿지 말기 바란다.
4. 등기부등본은 꼭 최신의 상태를 확인한다.
등기부등본의 열람 얼마 안 한다.
이번 기회에 공부도 할 겸 등기부등본을 꼭 최신의 것으로 매번 확인하자.
5. 계약 전 꼭 크로스 체크하자.
대부분의 부동산이 곧 나갈 물건이다. 지금 다른 사람이 계약할 예정이다 하면서 사람을 조급하게 만든다.
이건 뭐 당연한 영업이며 부동산 중개인의 재량 및 노하우라고 쳐도, 한두 푼 하지 않는 물건을 계약할 때는 그래도 한 번이라도 다른 부동산에 간접적으로라도 물어보자.
6. 주인은 꼭 대면하자.
정말 어떤 타당한 이유가 있지 않은 한 주인은 대면하자.
7. 주위에 조언을 구하자.
부동산은 이미 전 국민의 관심 사항이며 주위에 수많은 간접 전문가들이 있을 수 있다.
이번 기회에 주위에 커피를 한잔하면서 부동산에 숨은 고수를 곁에 두자. 분명 쓸모가 있다. ^^
마지막으로...
아무리 조심하고 체크하고 이리저리 조언을 구하고도 했지만 마음먹고 덤비는 사기꾼을 피하는 것은 처음부터 만나지 않았으면 모를까 잘못된 만남에서 이를 극복하기는 쉽지 않다.
그리고 이래 저래하다 보면 정말 괜찮은 물건을 놓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것은 각자 판단할 일이다.
주말마다 부동산을 보러 다니는 취미를 가지는 것도 좋은 솔루션이라고 생각한다. ^^